본문 바로가기
IT 이야기/맥북, MacOS 세팅

iTerm2 + Oh My ZSH

by 2Plus 2021. 5. 19.

Photo by Athul Cyriac Ajay on Unsplash

ZSH란?

 ZSH는 Z Shell이라는 쉘을 말한다. 기본 쉘보다 더 많은 기능이 있어서 더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다. Oh My ZSH는 이 Z Shell에 추가 플러그인이나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다. MacOS의 경우는 카탈리나 OS 이후부터는 ZSH가 기본으로 사용되고 있다.

 

iTerm2 설치

 iTerm2는 맥의 기본 터미널보다 예쁘고, 추가 기능(커스텀 단축키, 스크립트, 화면 분할 등)을 사용할 수 있는 터미널이다. 이것 없이도 기본 터미널에서 ZSH와 Oh My ZSH는 사용할 수 있다. 우분투에서는 설치할 수 없고 MacOS용이므로 우분투의 경우라면 바로 ZSH 관련 내용으로 넘어가도 된다.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iTerm2 - macOS Terminal Replacement

iTerm2 by George Nachman. Website by Matthew Freeman, George Nachman, and James A. Rosen. Website updated and optimized by HexBrain

iterm2.com

 

ZSH 설치

 앞서 언급한대로 MacOS 카탈리나 버전부터는 ZSH가 기본 쉘이므로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된다. 그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거나 우분투의 경우는 zsh 설치를 추가로 해야 한다. 이 포스팅에서는 brew를 사용하여 설치할 것인데, brew가 없다면 다음 방법으로 설치해주면 된다. iTerm2 등 터미널에서 복사 붙여넣기 해주면 된다.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이제 다음 커맨드로 brew를 통해 zsh를 설치한다.

 

brew install zsh

 

 

다음 커맨드를 통해 기본 쉘을 zsh로 바꿔준다.

 

chsh -s $(which zsh)

 

 

Oh My ZSH 설치

Oh My ZSH는 다음의 커맨드로 설치하면 된다.

 

curl -L https://raw.github.com/robbyrussell/oh-my-zsh/master/tools/install.sh | sh

 

 여기까지 하면 기본 터미널보다 예뻐진 느낌이 들 것이다. 여기에 입맛대로 테마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데, 보통 agnoster 테마가 인기가 많고 개인적으로 이것저것 써봤을 때도 이게 제일 괜찮았다. agnoster 테마는 기본 테마이기 때문에 추가로 설치할 필요는 없고 포함이 되어있으므로 설정만 변경해주면 된다.

 

vim ~/.zshrc

 

 위의 커맨드를 통해 설정 파일을 열어주고 ZSH_THEME="robyrussell"로 되어 있는 부분의 내용을 이미지처럼 agnoster로 변경해준다. 파일을 저장하고 나와도 변경되진 않았을 텐데, 다음 커맨드로 설정을 다시 적용시켜준다.

 

source ~/.zshrc

 

 

폰트 설정

 설정이 다시 적용되고 나면 일부 폰트가 깨지는 현상을 볼 수 있다. 폰트를 새로 설정해 줄 것인데 예전에는 powerline 폰트 설치를 했었지만 이번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D2 코딩 폰트를 설치해보려 한다.

 

 

naver/d2codingfont

D2 Coding 글꼴. Contribute to naver/d2codingfon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위의 github 페이지에 들어가서 폰트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해주면 된다. 다운로드 링크는 해당 repository의 readme.md에 바로 있다.

 

 

 폰트를 설치해주고 나서 iTerm2에서 "cmd" + "," 키를 눌러 설정 창으로 들어가준다.

 

 

 Profiles - Text - Font에서 D2Coding을 선택해주면 된다. 터미널에서 글자가 깨지던 것이 사라진 걸 확인할 수 있다.

 

 

터미널 prompt 앞쪽 내용 설정

 앞쪽에 "사용자@컴퓨터 정보"가 계속 반복하여 나오는데 불필요하게 긴 자리를 차지하고 반복되는 내용이다. 이 부분에 이름만 나오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된다. 앞쪽에서 했던 것처럼 "vim ~/.zshrc"를 통해 파일을 열어주고 맨 밑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해준다.

prompt_context() {
  if [[ "$USER" != "$DEFAULT_USER" || -n "$SSH_CLIENT" ]]; then
    prompt_segment black default "%(!.%{%F{yellow}%}.)$USER"
  fi
}

 

 이름도 안 나오게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prompt_context() {}

 

 

Syntax Highlighting

 터미널에서 커맨드를 사용할 때, 사용이 가능한 명령어는 초록색으로 하이라이팅 해준다. 사용할 수 없는 명령어는 빨간색으로 하이라이팅 해준다. 커맨드를 사용할 때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이다. 기본 플러그인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

 

brew install zsh-syntax-highlighting

 

위의 커맨드를 통해 설치해주면 된다.

설치가 다 되면 위의 빨간 동그라미처럼 해당 플러그인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어떤 명령어를 사용하라고 알려준다. 복사해서 그대로 사용하면 적용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