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에서 VR 게임을 만들고 결과를 오큘러스 퀘스트 2 기기에서 테스트해보고 싶었는데, 유니티를 처음 사용하기도 하고 결과를 오큘러스 기기에 설치하는 것도 잘 안 되어서 되었던 방법들을 정리한다.
Unity(유니티)에서 VR 게임 빌드하기
- 먼저, 오큘러스 퀘스트 2 기기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유니티 빌드를 하려고 한다.
- 오큘러스 퀘스트 2는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므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선택해서 진행해야 한다.
- 원래는 oculus에서 Oculus Integration이라는 에셋을 사용하려고 했는데 계속 잘 안 돼서 보니까 MacOS에서는 지원되지 않아 불가하다고 한다... 그래서 Unity에서 제공하는 Unity XR Interaction Toolkit을 사용하니 잘 된다. 꼭 Oculus Integartion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Unity XR Interaction Toolkit을 사용해도 된다.
- 이후에는 따로 프로젝트를 생성해서 진행해도 되는데, 일단 프로젝트를 빌드해서 오큘러스 퀘스트에서 실행해보는 게 목표여서 프로젝트는 깃헙에 있는 샘플을 사용했다. Unity XR Interaction Toolkit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이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XR-Interaction-Toolkit-Examples
먼저 위의 repository를 clone해준다.
그리고나서 Unity Hub에서 Android Build Support와 하위 SDK, NDK, JDK를 모두 설치해준다. 안드로이드 앱으로 빌드할 거라서 다 필요하다.
Unity 허브의 프로젝트에서 아까 가져온 repository 밑의 VR path를 선택하여 프로젝트 추가해준다.
Scenes - WorldInteractionDemo를 더블클릭한다.
File - Build Settings를 열어준다. 여기서 Android를 선택하고 밑에 있는 "Switch Platform"을 눌러서 플랫폼을 변경해준다. 빌드를 누르고 원하는 경로와 이름을 선택하면 프로젝트가 빌드되어 apk가 생성된다. 여기까지 하면 빌드는 끝이다.
오큘러스 퀘스트 2에 apk 설치하기
개발자 모드 켜는 게 안 보여서 여기서 삽질을 오래 했는데 먼저 계정 설정해줘야 하는 게 있었다..
https://dashboard.oculus.com/verify/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에 개발자 등록을 해줘야 한다. 등록을 해주고 나면 핸드폰에 있는 오큘러스 앱에서 개발자 모드 메뉴가 생긴다.
개발자 모드를 켜준다.
이제 Oculus Developer Hub를 받아줘야 한다. apk 파일을 직접 넣어서 설치는 불가능하다.
https://developer.oculus.com/downloads/package/oculus-developer-hub-mac
https://developer.oculus.com/downloads/package/oculus-developer-hub-win
MacOS 버전과 Windows 버전이다. 맞는 걸로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Oculus Developer Hub를 실행하고 기기와 컴퓨터를 usb로 연결한다. 기기에서 이 기기를 신뢰하냐고 뜨면 신뢰한다고 해주면 된다. 그러고나서 My Device에 가보면 기기가 연결된 걸 볼 수 있고 Apps에 가서 아까 빌드한 apk를 Drap&Drop하면 설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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